본문 바로가기

돈 되는 복지정책

상생소비지원금 신청방법 및 사용처 총정리

 

 

상생소비지원금이란

상생소비지원금이란 코로나로 악화된 지역경제 활성화와 소비 회복 촉진을 위해 만들어진 정책입니다. 신용카드 또는 체크카드를 2분기 월 평균 사용액보다 3% 많이 쓰면, 3%를 넘는 금액의 10% 1인 당 월 10만원까지 현금성 충전금으로 캐시백해주는 정책이라고 볼수 있습니다.

 

예시를 들자면, 2분기 월평균 카드 사용액이 100만원이고 10 153만원을 사용했을 경우 증가액 53만원 중 3만원을 제외한 50만원의 10% 5만원을 캐시백으로 지급하게 됩니다.

 

 

 

운영 기간

운영 기간은 20 1일 금요일 부터 2개월간 시행되지만 국가 재원 소진 시에는 조기 종료될수 있습니다. 따라서 상생소비지원금 신청에 관심있으신분들은 빠르게 신청해 주시는것이 좋겠습니다.

 

 

사용 기한

익월 15일에 사용자가 지정한 전담 카드에 캐시백이 지급되면 즉시 사용이 가능합니다. 상생 소비지원금은 상생 국민지원금과 동일하게 전담 카드로 결제 시 캐시백부터 우선 차감되는 구조이며, 캐시백은 현금과 동일하게 쓸 수 있기 때문에 사용처에 제약은 따로 없습니다. , 사용 기한은 2022 6 30일까지입니다.

 

 

 

 

 

신청 대상 및 신청 기간

대부분 성인 신청 가능합니다. 

 

1) 19세 이상 자 이고 2) 21 2분기 (4~6) 중 본인 명의의 신용/체크카드 사용실적이 있는자로 연회비,세금 등 비소비성 지출은 제외 되며 외국인 포함 신청이 가능합니다! ​

 

신청 기간 오늘부터 신청 첫주는 5부제로 신청할 수 있으며 이후에는 5부제 상관없이 상생소비지원금 신청이 가능합니다. ​ ​

 

2021, 10. 1.(금) 09:00 ~ 2021.11.30.(화) 18:00

■ 시행 첫 1주일은 출생연도 뒷자리 숫자에 따라 5부제로 운영 * 이후에는 출생연도 관계없이 신청기간 내 신청 가능 ​

 

 

 

신청 방법

9개의 카드사 중 1개 카드사를 전담카드사로 지정하고 카드사의 홈페이지(또는 모바일앱 포함), 고객센터(콜센터), 카드사 연계 은행 영업점을 통해 상생소비지원금 신청이 가능합니다.

 

 

 

 

 

상생소비지원금 신청 가능 카드

캐시백 산정·지급 관련 모든 서비스를 원스톱 제공 받기 위해서는 9개 카드사 중 한 곳을 전담카드사로 지정 필요 1. 9개 카드사 중 하나의 카드를 보유한 경우, 해당 카드사를 전담카드사로 신청 가능합니다.

 

2. BC카드 제휴은행 등의 카드 보유자는 BC카드로 신청 3. 씨티은행 등의 카드 보유자는 9개 카드사 중 하나의 카드를 신규로 발급받아 신청할 수 있음 * 9

 

 

사용처

사용처는 대형마트, 대형 백화점(아울렛 포함), 복합 쇼핑몰, 면세점, 대형 전자전물 판매점, 대형 종합 온라인몰, 홈쇼핑, 유흥업종, 사행업종, 신규 자동차 구입, 명품전문매장, 실외골프장, 연회비 등 비소비성 지출은 대상에서 제외됩니다.

특이점은 배달앱을 통한 비대면 소비는 가능합니다.

정부는 소비 진작 효과를 위해 대기업 계열 프랜차이즈도 포함시켰으므로 편의점 스타벅스 파리바게뜨 등도 사용처에 포함되며 대기업 계열 호텔 숙박권 항공권 헬스장 수영장 등 각종 체육시설 사용비도 캐시백 대상에 포함됩니다.

 

백화점에서 명품 의류나 TV 등 가전기구, 자동차와 같은 덩치가 큰 제품으로 한 방에 사용실적을 늘리는 꼼수는 인정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소상공인 판매가 많은 가구 제품에 한해서는 캐시백 혜택을 인정해 주는 방안이 유력합니다.

개인 명의 신용카드, 체크카드, 직불카드는 외에 삼성페이 네이버페이 페이코페이 등 각종 페이 또한 사용 가능하다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