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각종 범죄

도어락 해킹 및 인증확인 정보



◆목차


  > 개요

  > 어떻게 해킹하는것인가?

  > 보안인증 확인방법

  > 해결방법

  > 마무리




개요

최근 도어락 해킹과 관련하여 문제가 되고 있습니다.


일부의 브랜드 경우 해킹에 취약합니다.


현대 사회로 오면서 월패드 사용이 증가함에 따라


생활이 편리해졌지만 그에따른 보안문제가 많이 발생하고있는 모습이네요.


이런 기술을 무선통신 RF(Radio Frequency) 라고 합니다.


*RF통신

: 송수신부(신호전송기)에서 수신부(신호 수신 후 행위를 하는 주체)로써

  약속된 특정 주파수 대역을 이용하여 신호를 전송하여 수신기기를 제어하는 통신방식



어떻게 해킹하는것인가?

무선 송수신기가 있으면 해킹이 쉽게 됩니다.


또한 이런 도구같은 경우에도 인터넷에서 쉽게 구매를 할수 있습니다.


핸드폰에 연결하여 도어락 신호를 복사하고 복사한 데이터를 이용하여


도어락을 오픈하는 형식입니다.


현재까지 시스템의 취약성으로 인하여 사용자가 방어 할수 있는 방법이 없습니다.



확인방법


인터넷진흥원에서 해당 제품이 보안 인증이 되어있는지


확인이 가능하다고 하는데 해당 사이트를 봐도 어디서 확인해야 하는지


알수가 없네요.


사이트를 서치해보니 IOT 보안인증이라는것이 있습니다.



구매하고자 하는 도어락 제품에 이 IOT인증이 있는지 역으로 알아보면


될것 같습니다.


사이트는 "정보보호산업진흥포털"이고 "IoT 보안인증 현황"에서 인증 확인 가능합니다.



아래 링크 걸어둔 사이트로 가서 확인하실수 있습니다.


https://www.kisis.or.kr/user/extra/kisis/356/iot/iotList/jsp/LayOutPage.do



해결방법

1. 홈 시스템에 연동되지 않게 도어록 PCB 제거 


: 하지만 저희집 제품은 뺄수 없게 제작이 되어있네요.

  가능한 제품이 있고 불가능한 제품이 있습니다.


2. IoT 인증이 있는 제품을 구매(?)


: 무조건 IoT보안인증이 없다고해서 해킹에 취약한 제품은 아닌것 같습니다.


  IoT 보안인증 현황을 보면 사실 인증받은 제품자체가 별로 없어보입니다.


  물론 제가 사용하고 있는 제품도 인증현황에 없었구요.


  그래서 해당 제품 구매 사이트에 가봤더니 아예 공지를 해놨네요.


  자체 테스트까지 마쳤다고 하니, 요즘 세상에 거짓말을 할수도 없을테고


  이제 좀 안심할수 있겠습니다.









마무리


KBS에서 기사를 띄우자 많이 이슈가 된 모양입니다.


각자 자신의 집 제품들도 인증 확인을 해보시고 안전한지 


검토해보시길 바랍니다..





'각종 범죄' 카테고리의 다른 글

영원한 보이스피싱 범죄  (0) 2020.10.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