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돈 되는 복지정책/카드 관련

신용카드와 체크카드 중 신용카드를 써야하는 이유





안녕하세요.


신용카드와 체크카드와

비교 분석을 해보았습니다.


사회 초년생분들께서는


이제 막 신용카드를 관하여

관심 가지실수도 있습니다.


포스팅을 보시고 나에게 맞는 카드를 골라보세요.








◆목차


   > 개요

   > 사용 방식

   > 장점

   > 단점




개요


어떤분은 신용카드를 더 선호하는분이 있고,

어떤분은 체크카드를 더 선호하기도 합니다.


사용 카드를 둘때 가장 큰 관점은

나의 소비습관을 컨트롤 할수 있느냐 없느냐에 

따라 사용카드를 선택하시면 편하실것 같습니다.


참고로 저는 체크카드는 현금 인출할일 빼고는

쓸일이 없습니다.


제 라이프스타일에는 신용카드의 장점이 크기 때문입니다.






사용 방식



신용카드


신용카드는 정해진 일정기간 동안 구매를 한 금액을


월결제 방식으로 결제하는 방식 




체크카드


당시 구매 금액을 결제를 할 때마다 


통장에서 구매 금액이 인출되는 방식





장점


신용카드



1. 혜택이 많습니다.



신용카드가 체크카드에 비해 할인율이나 적립율면에서


혜택이 더 많습니다.



2. 현금 유동성이 있습니다.



당시 결제하는것이 아니라 모아서 월결제를 하므로

결제 당시에 금액을 보유하고 있지 않더라도

원하는 물품을 구매할 수 있습니다.



3. 할부 결제가 가능합니다.



제가 신용카드를 선호하는 

가장 큰 기능입니다.


게다가 무이자 할부라는것은 

엄청난 혜택입니다.


물론 할부라는 기능때문에 충동구매를 할수 있습니다.


하지만 소비 통제가 되시지 않는분들은

기본적으로 신용카드를 사용하면 안되기 때문에

예외에서 제외하겠습니다.


특히 고가 제품인 경우에는 할부가

길게 적용되는 부분이 있습니다.


최근에 제가 구매한 노트북같은 경우에는

20개월 할부가 가능했습니다.


따라서 저는 160만원이라는 가격의

노트북을 구매했지만 월 8만원씩

지불하게 됩니다.


따라서 저는 첫달에는 152만원

두번째달에는 144만원의 비용을 세이브

즉, 금액의 유동성이 생겨납니다.


이것은 원래 구매계획에 있었던 물건이기

때문에 문제될것은 없었습니다.







4. 원하는 혜택의 신용카드 검색이 쉽다.



현재 자신이 원하는 혜택을 지니고 있는

카드별로 찾는 방법이 편리합니다.


아래 사진은 포털사이트 "다음"과

"네이버"에서 "신용카드"로 검색을 했을때

나타나는 화면입니다.


해당 화면에서 자신이 원하는 카드사를 클릭하고

원하는 혜택별로 클릭을 하면

그 혜택들이 들어있는 카드가 나타나게 됩니다.









체크카드



1. 충동구매 방지


통장에 금액이 있지 않다면

구매욕구가 있더라도 구매를 하지 못하기 떄문에

현재 예산에 벗어나는 구매를 하지 못합니다.


이것이 체크카드를 선호하시는 분들의

가장 큰 장점입니다.




단점



신용카드



1. 충동 구매



현재 지니고 있는 현금자산이 구매하는것이 아니다보니

소비를 하지 말아야 하는 구매를 할수 있습니다.


이것은 대표적인 가장 큰 단점입니다.


따라서 소비욕구가 컨트롤 되지 않는 분이라면

신용카드를 절대 사용하여선 안됩니다.




2. 신용등급에 관여


결제 대금을 갚지 못했을 경우에는 

신용등급이 하락할 수 있습니다.


연체기간이 길어질수록 신용불량자가

될수 있습니다.


신용불량자가 되면 금융거래시

굉장한 패널티를 얻을 수 있습니다.


반면에 많이 사용한다면 신용등급이

오히려 올라갑니다.





체크카드


1. 구매 유동성 하락


당장 필요한 물품이 생겼을때

구매를 할수 없게 됩니다..





끝.

:)